종교적 정통성에 따르면 신은 전지‧전능‧절대선의 세 속성을 지닌 존재인데 만약 전지전능하고 선한 신이 존재한다면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악(고통, 고난 등등)은 없게 될 것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악이 존재하므로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유신론자
신정론(神正論)
신
[제 1 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의 삶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이성에 기본 한 합리주의 사상이 인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다수 인간은 아직도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이 죽으면 어
것이다.
종교에서는 이 존재를 가리켜 '신'(神)이라고 말하며, 이 신은 인간의 지식을 초월하여 완전하고 자기충족적인 존재이지만 세상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특별한 방법으로 개입한다. 유신론자들은 그들의 논거를 합리적인 논증에서 찾으며 경험에 호소하는 것이 특징이다.
무신론자이며, 2006년에 발표한 그의 책 <만들어진 신>에서 도킨스는 초자연적 창조자가 거의 확실히 존재하지 않으며 종교적 신앙은 굳어진 착각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2007년 11월 현재 <만들어진 신>의 영어판은 150만 권 이상 판매되어 그의 책들 중 1위를 기록했으며, 31개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2.
I 종교철학
I-i. 종교철학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모든 문제에 대해서 철학적 인식과 탐구를 반복한다. 철학(哲學, philosophy)은 사전적 의미로 ‘인생, 세계 등등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인간은 삶에 있어 철학이라는 애지(愛知)의 학문으로부터 결코 벗어날 수 없으며
종교가 없는 사람들이 종교인들보다 더 도덕적일 수 있다.
종교적인 사람들은 천국에 가야 한다는 고귀하지 않은 동기로 좋은 일을 한다.
무신론자들은 그저 선을 위해서 선을 행하니더 도덕적이다.
'모든 생각할줄 아는 사람은 무신론자이다.’ -헤밍웨이-
'나는 자애롭고 전지전능한 신이, 살
1.키에르케고르 (Søren (Aabye) Kierkegaard)
1813. 5. 5 코펜하겐~1855. 11. 11 코펜하겐. 합리론을 비판한 덴마크의 종교철학자. 실존주의 철학의 창시자로 여겨진다.
1)실존주의 선구자
1940년대 유럽 사람들은 인류를 전쟁의 재앙으로 몰아넣은 정의와 진보 같은 장미 빛 이념에 환멸을 느낀다. 이념이 사람을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
Ⅰ. 종교의 정의
프롬은 「Man for Himself」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종교라고 불리어지고는 있지만, 원래 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는 불교와 같은 비유신론적인 체계도 있다. 또한 스토아학파와 같은 철학적 체계가 있는가 하면, 인간의 의미를 찾아보려는 것에 대해서 신과
Ⅰ. 개요
철학과 종교의 상호관계는 `대화적인 보완`이 이상적이고 실제로 그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 중세에 걸쳐, 그리고 칸트의 비판 철학이 있기까지는, 또 경험주의적인 의미 기준이 철학계에 절대적인 무엇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사실 이런 관계가 유지되어 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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